Good design?
by PrintedSpace
2024. 1. 9.

The manifesto of Printed Space.
What is good design?
어떤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일까? 수없이 많은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 해 오며 매번 고민하는 일입니다.
Printed Space는 디자이너와 마케터들이 협업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Printed Space의 디자이너들은 디자인을 공부하고 업으로 삼으며 일해오고, 또 부족한점을 채우기 위해 영국 런던의 UAL(University of the Arts London)에서 시각디자인대학원에서 공부했지만 아직도 어떤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현재까지 많은 프로젝트를 다양한 클라이언트들과 진행해오며 조금이나마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작업의 결과만큼 중요한 것이 과정이라는 것,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원과 클라이언트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Vision and goal of Printed space
Printed Space는 대전, 세종 그리고 충남지역을 기반으로 전개하는 디자인 스튜디오 입니다. 대전 디자인, 세종 디자인 하면, Printed Space를 바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브랜드 디자인, 편집 디자인, 전시 디자인 등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항상 모든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하지만 결과물의 완성도나 만족도가 매번 같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최대한 상향평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뿐입니다.
과정과 소통의 중요성
그 노력을 위해 가장 신경쓰는점이 앞서 이야기한 작업의 과정을 결과만큼 중요시 하는것, 그리고 팀원,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입니다. 하지만 많은 디자이너들이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말뿐이거나 왜 중요한지 알지 못합니다. 또 충분한 소통 없이 디자이너 또는 클라이언트의 독단적인 아이디어로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기도 합니다.
Why 왜?
저 또한 ‘결과물이 좋다면 과정은 어떠하든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디자이너였습니다. 그 생각이 송두리째 바뀌게 된 일은 영국유학시절에 제 프로젝트에 대해 교수와 첫 면담을 했을 때 입니다.
교수의 질문은 특별한 것은 없었습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결국 교수의 질문은 하나의 글자로 수렴했습니다. 그 한 글자는 바로 ‘왜’ 였습니다.
교수가 궁금한것은 제가 보여준 결과물이 아니라 내가 왜 이 아이디어로 작업을 해 온것인지, 이 폰트는 왜 사용 한 것인지, 심지어는 왜 이 프로젝트를 선택한것 인지 물어보는것이었습니다. 저는 단 한마디의 대답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과정은 신경쓰지 않고 ‘결과물만 생각하고 그것을 예쁘게 만들고 싶다’라는 단순한 목적뿐이었기 때문입니다.
결과 중심에서 과정 중심으로의 전환
이렇게 결과물 만을 바라보고 만들어진 디자인은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자기 자신의 작업물 임에도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 철학이 없는 이도저도 아닌것이 되는것입니다.
디자이너라면 프로젝트에 대한 고찰, 연구 또 작업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담아야 하지만 껍데기만 예쁜 알맹이가 없는 디자인이 나오는 것입니다.
반대로 디자인 작업의 과정에 중점을 둔다면 단단한 디자인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작업의 모든 과정을 결과물 이라고 생각하고 기록, 평가, 작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생산 해 내는것입니다.
디자인 프로젝트에서의 소통의 중요성
작업의 과정만큼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소통은 디자인 작업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일반적으로 평면적이거나 화면상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 작업에 대해 시각디자인이라고 부릅니다. 또 이것을 영어로 보통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이라고 말합니다. 말그대로 시각적인 디자인 언어로 소통하는 디자인이라는 뜻입니다. 그만큼 커뮤티케이션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소통의 부재로 진행된 프로젝트는 작업물의 완성도나 심미적 만족도가 높기 어렵고, 디자이너 입장에서도 확실한 컨셉을 담은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어려울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팀원간, 또 클라이언트와 충분히 소통이 이루어 진다면 작업의 방향부터 결과물, 만족도까지 훨씬 수월한 진행이 될것입니다.
과정과 소통 중심의 디자인
앞서 서술한것처럼 Printed Space는 작업의 과정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적의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팀입니다. 물론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중요하지 않은 단계는 없겠지만 과정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스스로 다시 한번 되뇌이는 마음으로 글을 써 보았습니다.
이 글의 부제 처럼 Printed Space의 선언문, 우리가 어떤점에 방점을 두고 작업을 하는지, 첫 블로그 글을 통해 서술하였고 앞으로도 저희가 생각하는 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글과 사진, 작업물을 통해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